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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: 15-08-30 21:19
2014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결과 - 미래부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897  

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쇼핑 최근 3년간 2.5배 증가
중⋅장년층의 인스턴트 메신저, SNS 이용률 증가

- 미래부,『2014 인터넷이용실태조사』결과 발표 -

인터넷쇼핑 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비율이 최근 3년간 2.5배 증가하였으며, 중․장년층의 인스턴트메신저*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(SNS**) 이용률이 증가하는 등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이 실생활에 깊숙이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
 (인터넷 이용률* 및 이용자수 증가) 만 3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83.6%(‘13년 대비 1.5%↑), 이용자수는 4,112만명(‘13년 대비 104만명↑)으로 나타났다.

(가구 인터넷 접속률*) 모바일인터넷을 포함한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지속적으로 증가(‘13년 98.1%→’14년 98.5%)하고 있으며, 국제전기통신연합(ITU) 회원국 간의 비교**에서도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.

  - (가구 스마트폰 및 PC 보유율) 최근 3년간 가구 스마트폰 보유율이 상승(‘12년 65.0%→’14년 84.1%)한 반면, PC 보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(’12년 82.3%→’14년 78.2%)한 것으로 나타났다. 이는 이메일, 인터넷쇼핑, 온라인뱅킹 등 기존에 PC로 하던 일들을 스마트폰이 대체하면서 신규 PC 수요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.


(인스턴트메신저 및 이메일 이용률) 최근 3년간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은 지속 상승(’12년 60.1%→’14년 89.2%)한 반면, 이메일 이용률은 지속 하락(‘12년 84.8%→‘14년 59.3%)한 것으로 나타났다. 이는 간편한 인스턴트 메신저가 이메일을 대체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, 최근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기능이 커뮤니케이션 외에 결제, 송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어, 앞으로도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. 특히 중․장년층의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타 연령층에 비해 40대 이상의 메신저 이용률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.


(SNS 이용률) SNS 이용률은 전년 대비 다소 증가(’13년 55.1%→’14년 60.7%)하였으며, 특히, 인스턴트 메신저와 마찬가지로 40대 이상의 상승폭이 높게 나타났다.

  - (SNS 유형별 이용현황) SNS 중 가장 이용률이 높은 유형은 카카오스토리, 네이버 밴드, 페이스북 등 프로필 기반 서비스(95.0%)인 것으로 나타났다. 그 다음으로는 카페, 클럽 등 커뮤니티(31.5%), 트위터 등 마이크로 블로그, 미니홈피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.


(인터넷쇼핑 이용률 및 이용기기)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51.3%로, 여성(57.1%)이 남성(46.0%)보다 인터넷쇼핑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인터넷쇼핑 시 주로 사용하는 기기는 데스크탑 컴퓨터로 전년 대비 하락(’13년 86.2%→’14년 81.4%)한 반면,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(’13년 43.2%→’14년 58.6%)하여 최근 3년간 2.5배로 나타났다.

(기타 인터넷 서비스) 인터넷 뱅킹(’13년 45.3%→’14년 49.8%), 인터넷주식거래(’13년 4.6%→’14년 6.3%), 및 클라우드서비스(’13년 13.8%→’14년 18.2%)는 전년보다 이용률이 소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.


 
   
 

 
 
 
 
 
 

 

 

 

 

 

 
 

 

 

 
 




 

 



 

 
 

 




 

 



 

 



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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