창조전략연구원
 


 
 









창조 전략 경영
 - 창조 전략 경영
 - 마케팅 전략
 - 창조전략 자료실
 - 경영ㆍ마케팅 도서
스피치ㆍ협상
 - 파워스피치
 - 협상 스킬
 - 스피치ㆍ협상 도서
재테크ㆍ자산관리
 - 부동산 재테크
 - 자산운용 노하우
 - 세미나ㆍ포럼ㆍ정보
 - 부동산ㆍ자산운용 도서
 - 기타 자료실

 
창조전략 자료실

 
작성일 : 15-08-30 16:51
커넥티드카 서비스 중심의 Telco 비즈니스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2,238  

커넥티드카 서비스 중심의 Telco 비즈니스

 

기존 자동차 업체들 이상으로 커넥티드카 시장 진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은 바로 통신사업자입니다. AT&T, Verizon 등 국내외의 통신사업자들은 이러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들을 크게 세가지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데요. 차량용 네트워크에 대한 요금제 서비스, 애프터마켓 형태로 제공되는 서드파티 디바이스,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에 탑재 되어 제공되는 임베디드 서비스가 그 세가지입니다.

먼저 AT&T부터 살펴보겠습니다. AT&T는 미국 최대의 차량용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GM의 ‘OnStar’에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그 외에도 Volvo, Audi 등에 각각 LTE, WiFi 기반의 네트워크를 제공 중 입니다. GM의 ‘OnStar’를 기준으로, 데이터 한도 200MB의 월 10달러 요금제에서부터 5GB의 월 30달러 요금제까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1년간 미국에서 판매된 커넥티드카 600만대 중 200만대에 AT&T의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다고 하며, 2015년에는 미국 커넥티드카의 50%에 탑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2015년 1월, AT&T의 경쟁사인 Verizon은 애프터마켓을 겨냥한 차량용 텔레매틱스 디바이스 ‘Verizon Vehicle’을 발표합니다. Verizon Vehicle은 OBD 기반의 진단 모듈과 블루투스 기반의 마이크-스피커 모듈, 그리고 스마트폰 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. 실시간 차량 진단 뿐 아니라 위치 추적, 사고 위험 경고, 정비사와의 핫라인,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1996년이후 출시된 거의 모든 차량에 서비스가 가능하며 타 이통사의 고객도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서드파티 디바이스를 통해 Verizon이 커넥티드카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.

임베디드 서비스는 대부분 완성차 업체에서 출시된 자동차에 통신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내장 탑재 되는 형태로 제공됩니다. 디바이스를 탑재하는 경우도 있지만, 완성차 업체가 임베디드 서비스 탑재 차량의 보증수리를 거부하는 등 분쟁의 소지가 있어 주로 네비게이션,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가 탑재가 되는데요. 이 때문에 요금제 서비스, 애프터마켓 서비스에 비해 통신사의 활용 사례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.

 


 
   
 

 
 
 
 
 
 

 

 

 

 

 

 
 

 

 

 
 




 

 



 

 
 

 




 

 



 

 




 
 
로그인
 
51
61
580
562,717